fnctId=eduSch,fnctNo=18 교육과정 교과목해설 2023 2022 * : 부전공지정과목, ♣ : 교직과정과목, ☆ : 교직 기본이수교과목 학과(전공)명,학년,학기,이수구분,학수번호,교과목명,학점,시수 안내하는 테이블 학과(전공)명 학년,학기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멀티미디어공학과 1-1 전기 807.465 멀티미디어디자인 I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1 전기 807.475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I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1 전기 807.486 창의적 문제해결 알고리즘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2 전기 807.467 *멀티미디어디자인 II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2 전기 807.469 웹페이지개론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2 전기 807.470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II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2 전기 807.483 빅데이터 분석 기초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1-2 전선 807.256 *3D애니메이션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1 전필 807.213 *웹프로그래밍응용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1 전필 807.251 *그래픽디자인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2-1 전필 807.307 컴퓨터구조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1 전선 807.252 윈도우즈프로그래밍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1 전선 807.47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1 전선 807.472 리눅스개론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2 전선 807.209 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초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2 전선 807.254 멀티미디어자료구조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2 전선 807.257 VisualC++프로그래밍Ⅰ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2-2 전선 807.463 데이터 과학을 위한 파이썬 기초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2 전선 807.477 *4차산업혁명의 멀티미디어기기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2-2 전선 807.485 창의적 문제 분석과 소프트웨어 설계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필 807.350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210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311 프로그래밍언어론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352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Ⅰ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473 가상현실콘텐츠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481 빅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과학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482 데이터 과학을 위한 파이썬 응용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1 전선 807.487 딥러닝 신경망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필 807.305 운영체제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필 807.308 e-비즈니스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선 807.302 *멀티미디어AV편집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선 807.353 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Ⅱ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선 807.354 캡스톤디자인Ⅰ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선 807.476 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개발 보안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3-2 전선 807.484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4-전학기 전선 807.455 현장실습 3-0-6-0 멀티미디어공학과 4-1 전필 807.454 캡스톤디자인Ⅱ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4-1 전선 807.403 멀티미디어저작도구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4-1 전선 807.450 멀티미디어응용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4-1 전선 807.451 *영상처리실무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4-1 전선 807.452 모바일비즈니스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4-1 전선 807.478 서버프로그래밍의 이해 3-3-0-0 멀티미디어공학과 4-2 전선 807.407 멀티미디어콘텐츠설계 3-2-2-0 멀티미디어공학과 4-2 전선 807.480 인공지능 3-3-0-0 807.465멀티미디어디자인 I Multimedia Design Ⅰ 멀티미디어 콘텐츠 구축의 기본이 되는 포토샵(Photoshop), CAD, Flash, 3D Max 등의 기본 도구를 학습하여, 간단한 이미지 작성이나, 도면 작성, 간단한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07.475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I Multimedia ProgrammingⅠ 컴퓨터를 이용하여 공학과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 및 작동원리 학습은 물론 적절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 하여 연산, 입출력제어, 배열, 부프로그램 등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요소와 각종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습득할 수 있다. 807.486창의적 문제해결 알고리즘 Creative Problem Solving Algorithm 먼저, 산업계에서 실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품 기획, 설계, 제작, 양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경제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이산수학 기본개념을 배우고, 이에 기반하여 최소신장트리(MST), 임계경로(Critical path), 최대흐름/최소절단(Max-flow/ Min-cut), 외판원문제(TSP), 오일러 Path/Cycle 등의 알고리즘을 다룬다. 다음으로, 실제 산업계에서 부닥치는 다양한 난제들인 P vs. NP(미국 클레이 수학재단이 제시한 21세기에 풀어야할 7가지 난제 중 첫 번째)에 대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구상해 볼 수 있다. 807.467멀티미디어디자인 II Multimedia Design II 멀티미디어 콘텐츠 구축의 기본이 되는 포토샵(Photoshop), CAD, Flash, 3D Max 등의 기본 도구를 학습하여, 간단한 이미지 작성이나, 도면 작성, 간단한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07.469웹페이지개론 Introduction to web page 인터넷의 웹(WWW : World Wide Web)은 매우 보편화되어 있으며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웹에 관련된 산업체의 필요 인력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요구를 위한 기초 과정으로 개설된 교과목으로 두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첫째는 웹 문서가 어떻게 인터넷 망을 통해 작동하는지를 명확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둘째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웹 문서를 계획 및 설계하고 이를 구현하여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다. 807.470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II Multimedia Programming II 컴퓨터를 이용하여 공학과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 및 작동원리 학습은 물론 적절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 하여 연산, 입출력제어, 배열, 부프로그램 등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요소와 각종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습득할 수 있다. 807.483빅데이터 분석 기초 Fundamental of Big data Analysis 빅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통계학의 기본개념인 기술통계(평균과 표준편차, 확률 분포)와 현대통계(추론, 추정, 가설검정, 분산분석, 선형회귀, 시계열분석)과 더불어 데이터 분석 전문가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R 소프트웨어 패키지의 기본적인 데이터 처리 기법을 습득할 수 있다. 807.2563D애니메이션 3D Animation 멀티미디어 정보 구성요소인 2D 중급․고급 기술과 3D 애니메이션을 관련 전무 패키지를 이용 제작 및 편집 능력을 배양하여 멀티미디어 정보 구축에 필요한 3차원 캐릭터 제작 및 응용, 렌더링, 애니메이션 등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있다. 807.213웹프로그래밍응용 Web Programming Application 웹(WWW : World Wide Web) 문서의 개발에 있어서 동적인 웹(Dynamic Web) 문서를 생성하는 것은 필수적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응용 교과목으로 개설되었으며 네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첫째는 동적 웹 문서가 필요한 이유와 어디에 사용되는지를 설명하고 예시를 들을 수 있다. 둘째는 동적 웹 문서를 생성하는 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언어를 이해하고 HTML5 언어와 결합하여 동적 웹 문서를 생성할 수 있다. 셋째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명확히 설명 할 수 있다. 넷째는 동적 웹 문서를 적용한 프로젝트를 설계 및 구현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807.251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바탕이 되는 컴퓨터드로잉에 대한 실무 교과목으로, Photoshop, Illustrator를 중심으로 여러 종류의 2차원적 이미지를 제작하고, 합성, 변형하는 작업을 통해 디지털 이미지 창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807.307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멀티미디어 기기의 입력, 출력, 기억 장치 및 연산 장치에 관련된 모든 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연산 동작과 기계적인 연속 관련 동작을 익히고 응용 및 설계할 수 있다. 807.252윈도우즈프로그래밍 Windows Programming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은 비주얼 언어가 가진 사용자 친화성, C++의 객체지향성, 자바의 분산환경처리에 적합한 다중성 등을 모두 지니는 컴포넌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언어이다. 이식성(portability) 높은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일괄입력 807.471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전 과정에 대한 전문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개발방법론들, 현 업무 분석 방법, 요구사항 분석과 설계의 방법론과 모델링(구조적과 UML의 객체지향), 시험방법, 유지보수 방법 등 소프트웨어 제품을 정해진 기간과 비용 한도 내에서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을 전반적으로 습득하여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응용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07.472리눅스개론 Introduction to Linux 리눅스 개요부터 설치, 시스템 설정, 시스템관리, Telnet, Ftp, 메일서버, 아파치, PHP, MySQL을 이용한 웹서버 운영을 위한 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서버를 운영 할 수 있다. 807.209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초 Itroduction to Object -Oriented Programmimg 객체지향언어의 개념과 문법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할 수 있다. 객체 지향 개념의 기본인 객체(object)와 클래스(class)를 바탕으로 상속성(inheritance)과 다형성(polymorphism)의 개념을 확실히 하고 이를 다양한 문제에 응용하는 방법을 숙지할 수 있다. 또한, 언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자료구조를 실습할 수 있다. 807.254멀티미디어자료구조 Multimedia Data Structure 컴퓨터에서 자료를 표현하는 방법과 처리에 필요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의 구조와 정렬기법, 검색기법 등의 알고리즘을 배우게 되며,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하여 구현 할 수 있다. 807.257VisualC++프로그래밍Ⅰ Visual C++ programmimg I Visual C++ 프로그래밍은 비주얼 언어가 가진 사용자 친화성, C++의 객체지향성, 자바의 분산환경처리에 적합한 다중성 등을 모두 지니는 컴포넌트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언어이다. 이식성(portability) 높은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일괄입력 807.463데이터 과학을 위한 파이썬 기초 Python Basic for Data Science 현대사회가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생산해 냄에 따라 빅데이터(Big Date) 및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이에 적합한 많은 인력이 요구됨에 따라 개설된 기초 교과목으로 두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하나는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개발에 사용되는 파이썬 언어의 기본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관련 응용프로그램의 작성에 적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초·중급 수준의 프로젝트로 설계하고 이를 파이썬 언어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807.4774차산업혁명의 멀티미디어기기 Multimedia Devices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디지털 신호처리의 기초와 응용, 음향시스템 (Sound Systems)오디오 신호처리 (Audio Signal Processing), 음향측정 및 분석 (Sound Measurements and Analysis), 고급 음향공학 (Advanced Audio Engineering), 최신 음향기술 (Selected Topics on Audio Engineering)에 대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07.485창의적 문제 분석과 소프트웨어 설계 Creative Problem Analysis & Software Design 프로젝트 개발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인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함에 있어, 이해당사자 들 간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상용화된 표준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이용하여 문제영역 분석(Business Modeling), 이해당사자 Needs -> Features -> Requirements 도출, 전산화 범위 결정, Use Case Modeling 기법, 구조적, 객체지향적 방법론과 모델링 (DFD, ERD, UML),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더불어 최대응집도(Cohesion)와 최소결합도(Coupling)를 가진 설계패턴으로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실무에서 프로젝트 개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07.350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 Multimedia Database 전통적인 파일시스템과 비교하여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계층형, 망형, 관계형 및 객체지향형 등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모델에 대하여 검토하며, 특히 관계형 모델에 대하여 정규형, 관계대수, 관계해석, SQL등을 포함하여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807.210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Advanced Object-Oriented Progarmming 객체 지향 언어를 현실의 문제에 적용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Network), 쓰레드(Thread), GUI(Graphical User Interface) 등을 익히고 이를 다양한 예제로 실습할 수 있다. 또한, 언어를 이용한 파일 입출력을 숙지하여 대형 프로젝트 구축을 위한 기반을 설계할 수 있다. 807.311프로그래밍언어론 Programming Language 프로그래밍 패러디임에 따른 계산 모델과 이를 반영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각종 구조물들의 구문론적, 의미론적 개념을 익힌다. 명령형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는 데이타 타입, 제어 흐름, 부프로그램의 활성화와 범위 및 블록 구조 등의 소제들이 다루어지며, 대규모 소프트웨어 구성에 적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는 추상 데이터 타입, 클래스와 상속, 객체와 메시지 전달에 의한 계산 등을 익히고 정의할 수 있다. 807.352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Ⅰ Smart Mobile Programming Ⅰ 스마트 모바일 응용프로그램 개발 관련 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인력이 꾸준히 요구됨에 따라 개설된 교과목으로 네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첫째는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에 대해 단순히 사용자 입장이 아닌 공급자 입장에서 스마트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둘째는 임베디드 시스템 및 네트워크 개념을 이해하고 그림으로 도식화하여 설명할 수 있다. 셋째는 자바 기반의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명확히 설명 할 수 있다. 넷째는 자바(JAVA) 언어를 활용하는 초·중급 수준의 안드로이드용 스마트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807.473가상현실콘텐츠 Virtual Reality Contents 360° 영상을 활용한 Virtual Reality 콘텐츠 제작 과정을 통해 360°카메라의 이해, 360° 콘텐츠의 이해와 360°카메라 촬영과 편집을 통한 포트폴리오 제작을 한다. VR 콘텐츠의 이해와 현장 전문가와의 팀티칭 프로그램을 통한 콘텐츠 제작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807.481빅데이터 분석과 데이터 과학 Big Data Analysis & Data Science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의 능력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심지어 데이터베이스 형태가 아닌 비정형의 데이터 집합조차 포함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로,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감지, 분석, 해석과 새로운 데이터 전략 창조, 수치처리, 알고리즘, 이익창출 방법을 분석함에 있어 통계학,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 분석, 기계학습과 연관된 방법론을 통합하는 과정을 Python과 R을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807.482데이터 과학을 위한 파이썬 응용 Python Applications for Data Science 현대사회가 방대한 분량의 데이터를 생산해 냄에 따라 빅 데이터(Big Date) 및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이에 적합한 많은 인력이 요구됨에 따라 개설된 응용 교과목으로 세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하나는 빅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개발에 사용되는 파이썬(Python) 언어의 고급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관련 응용프로그램의 작성에 적용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프로그램에서 처리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웹과 앱에 게시하고 배포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중·고급 수준의 프로젝트로 설계하고 이를 파이썬 언어를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807.487딥러닝 신경망 Deep Learning Neural Network 신경망의 기본 구조와 작동원리, 딥러닝을 구현하기 위한 인공지능 학습방법, 실세계에서 부닥치는 문제인 패턴분류의 CNN, 시계열 데이터의 추정과 예측의 RNN, 컴퓨터비전의 GAN을 활용한 안면인식, 자율주행차량에 필수적인 이미지 처리, 음성인식과 대화, 번역과 소설에 필수적인 문자와 음성의 변경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텐서플로우로 구현할 수 있는 준전문가 수준의 설계능력 뿐 아니라 실 산업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갖출 수 있다. 807.305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운영체제의 발전과정과 프로세스 스케줄링, 실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관리, 주변장치 관리, 병행프로세스, 교착 상태, 분산처리 시스템, Unix 시스템 등 컴퓨터 시스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제반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807.308e-비즈니스 e-Business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가지고 상업과 비상업용 구조를 가진 온라인 비즈니스의 구조와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의 핵심비즈 니스 요소를 파악하고 응용하면서 실제 이-비즈니스의 사전 기획과 구축 기획 사후 마케팅을 기획 할 수 있다. 807.302멀티미디어AV편집 Multimedia Audio / Vidio Editing 각종 디지털 미디어와 저장 형식에 관한 정보를 이해하고, 그래픽 및 동영상 소스를 처리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도구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상 편집 기법을 영상 편집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여러 실무 예제를 통해 멀티미디어 활용 및 창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807.353스마트모바일프로그래밍Ⅱ Smart Mobile Programming Ⅱ 중·고급 수준의 스마트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전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학습은 상용 안드로이드 플랫폼(Platform)과 상용 모바일 폰에서 동작하도록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세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첫째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고급 운영체제 및 네트워크 관련 기능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는 자바(JAVA) 언어를 활용하는 중·고급 수준의 안드로이드용 스마트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셋째는 스마트 모바일 앱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를 프로젝트로 설계 및 구현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807.354캡스톤디자인Ⅰ Capstone Dedign I 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정보공학 분야의 임의의 연구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계획서 작성부터 보고서 작성 및 발표까지 연구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807.476시스템과 소프트웨어개발 보안 System & Software Development Security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계어에 대한 개념, 그리고 일반적인 어셈블리 언어를 살펴본 후 어셈블러 동작을 이해한다.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링커, 로더 등의 동작 관찰을 통하여 일반적인 로더 개발 기법을 익힐 수 있다. 807.484인공지능 프로그래밍 Artificial Intelligence Programming Python에 기반을 둔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인 Tensorflow의 기본적인 그래프의 노드(연산, operation)과 Tensor(Edge, 텐서 객체)의 흐름(Flow) 문법을 익히고, 딥러닝 신경망을 구축하고,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텐서플로우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807.455현장실습 Field Work 예비 사회인으로서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익힌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IT-멀티미디어 산업체 현장에서 사용하는 개발 툴과 실무 직무 능력, 업무 처리능력과 직장예절 및 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능력을 익힐 수 있다. 807.454캡스톤디자인Ⅱ Capstone Dedign II 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정보공학 분야의 임의의 연구 주제를 선택하여 연구계획서 작성부터 보고서 작성 및 발표까지 연구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807.403멀티미디어저작도구 Multimedia Authoring Tool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를 인터페이스 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실습을 통하여 멀티미디어의 각 구성 요소에 대한 기초 이론을 터득하고, 멀티미디어 요소간의 인터페이스 및 저작 도구 실습을 통하여 컨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807.450멀티미디어응용 Multimedia Application 멀티미디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최신 기술을 효율적으로 응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현재 변화하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술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으며, 기존에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앱 개발, 동영상 제작 및 편집, 서버 구축, IoT, 프로그래밍 등을 프로젝트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다. 807.451영상처리실무 Image processing 사진이나 동영상에 여러 효과를 적용한 모션그래픽 작업을 하는 교과목으로,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화의 비선형 영상 편집이나 광고 제작, 애니메이션, 웹 등의 콘텐츠 제작 등과 같은 다양한 실무 예제를 통해 모션그래픽 제작 방법을 실무에 활용 할 수 있다. 807.452모바일비즈니스 Mobile Business 스마트폰과 일반 피처폰에서의 다양한 비즈니스와 기술, 하드 웨어와 소프트웨어 디자인, 사용자 경험 등을 연구한다. 스마트폰 개발자의 앱스토어에서의 필요한 전략과 성공요소의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며, 따라서 스마트폰 관련 회사의 성공적인 전략과 마케팅 등 다양한 성공을 위한 콘텐츠에서 판매까지의 비즈니스 스킴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혀 적용할 수 있다. 807.478서버프로그래밍의 이해 Server Programming Understanding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필수적인 네트워크의 서버 측 웹 응용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중·고급 수준의 개념과 설계 및 구현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은 산업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아파치(Apache) 웹 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 및 PHP 언어를 사용하여 진행되며 세 가지의 주요 능력을 갖게 된다. 첫째는 웹 서버 및 웹 서버 응용 프로그램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둘째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명령들을 서버 응용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다. 셋째는 PHP 언어를 이용하여 서버 측 웹 응용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807.407멀티미디어콘텐츠설계 Multimedia Contents Design 인터넷의 게임, 정보, 음악, 디지털 이미지 등의 콘텐츠와 모바일의 콘텐츠, 기타 멀티미디어 기기의 콘텐츠의 비즈니스와 구성, 상품성과 시장지배 원리, 기타 연관관계들을 기술과 시장과 경영적인 측면과 시장흐름을 파악하고 연관관계를 지어 정확한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속성을 파악하여 콘텐츠를 설계할 수 있다. 807.480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전문가 시스템, 퍼지이론, 기계학습, 인공신경망 등 인공지능 구현에 필요한 기술 개념과 최근 AI가 게임, 자연어처리, 패턴인식,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로봇, 자율주행 등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다양한 실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